본문 바로가기
쓰다/100일 챌린지

100일 챌린지 DAY 006

by ㅠㅏㅠㅔ 2022. 9. 28.
 

실패에 우아할 것. - 정신의학신문

[정신의학신문 : 허지원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인간의 정보처리에 대해 강의할 때면 시스템에 주요한 손상 있거나 적합하지 않은 새로운 정보가 입력되는 경우, 전체 시스템이 파국적으로

www.psychiatricnews.net

어쩌라고 정신으로 살아야 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다 했는데 어쩌라고' 하면서 기억과 사고를 다잡으세요. 기분이 흘러가는 대로 자신을 표류하게 두지 말아요. '뭐라도 하자'며 자신의 외부에서 자신의 머리 끄덩이라도 잡아서 일으키는 게 더 우아합니다. 또다시 바닥이 보이지 않는 불안감과 우울감이 당신을 들여다볼 때, 입 밖으로 소리 내어서라도 그 순간을 당신이 종결해야 합니다. '뭐라도 하자', 꾸준한 습관만이 당신의 길을 냅니다.
두 번째로, 당신은 기대해도 됩니다. 기대를 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실망이 너무 고통스럽겠지요. 어떤 경우에도 실망하지 않는 법을 배운다면 최선이겠지만 우리는 보통 기대가 무너질 때 실망하게 됩니다. 그러나 남에게 전시하기 위한 피상적인 실망이나, 최선을 다하지 못한 자책을 가리기 위한 기만적인 실망은, 당신의 성격구조를 차츰 왜곡시킵니다. 그냥 혼자서 멋쩍게 실망하고 지나갈 일에도 점차 나의 실패와 부족한 점을 굳이 변명하려 하거나 내가 누릴 수도 있었던 것을 자꾸 알리려 합니다. 무엇보다 당신은 실망을 하면 할수록 기대를 하지 않으려 하잖아요.

기대를 하지 않으려 애쓰지 마세요. 당신의 기대는 한 번도 죄였던 적이 없습니다. 당신은 그냥 순수하게 기대했던 것뿐이고 당신의 기대가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믿음은 아무 이유 없이 운 좋게 성취될 때도 있고 그저 아무 이유 없이 무너질 때도 있습니다. 기대는 죄가 없고, 당신도 죄가 없습니다. 그냥 상황이 그랬습니다. 당신에게 불행감을 가져오는 사건들은 많은 경우 당신의 노력과 기대와는 상관없이 운과 상황에 의해 좌우됩니다. 노력이 부족해서가 아닙니다. 당신은 한다고 했습니다. 수백 번 무너져 내리는 마음을 일으켜가며 어떻게든 끝까지 하려 했습니다. 당신이 모두 알지요. 운이 나빴을 뿐입니다. 주인공이 나였으면 좋았을 일이지만, 내가 아니면 안 되는 일 따위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 억지로 만들어 낸 가치 아니어도, 당신과 나는 이대로 충분합니다.

기대하세요. 내일의 날씨, 이따가의 점심메뉴, 오랜만의 시내 외출, 개봉할 영화와 새로운 드라마. 실망할 수도 있겠지만 실패에도 다시 일어나는 힘은, 지치지 않는 기대에서 나옵니다. 오늘 점심으로 먹은 달걀샌드위치가 형편없었대도, 저녁으로 먹을 소고기덮밥은 괜찮을 수 있습니다. 이번 학기의 학점이 개판이었대도, 내일 보기로 한 영화는 재미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취미는 '기대하는 것'. 백 번을 실망한대도.




 

 

세븐틴의 ‘BE THE SUN’ 월드 투어 리포트

SVT, STAFF 그리고 CARAT이 만들어내는 3시간

magazine.weverse.io


앙콘 내놔 개하이브 shake it들아


 

 

입구 막고  다짜고짜 "문재인 간첩 말하라".. 평산마을 한달 르포

“'문재인 간첩'이라고 말해봐.” “김정은 개XX 해봐.” KTX 울산(통도사)역에서 30분 남짓 택시를 타고 양산 평산마을에 내리자마자 들었던 첫 마디였다.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의 통과의

v.daum.net

7월 30일 문 전 대통령 사저 인근에 사는 도예가 박진혁씨가 ‘맞불 작전’을 시도하자, 유튜버들의 예민함은 극에 달했다. 소음을 견디다 못한 박씨는 대형 스피커 2대를 설치해 집회 장소를 향해 디즈니 만화영화 노래를 틀었다. 그러자 유튜버들은 “저거 우리 생중계로 송출되면 피곤해진다. 절대 잡히면 안 된다. 디즈니는 저작권 문제에 엄청 깐깐하다”며 스피커 볼륨을 최대로 올렸다.
 

일용직 뛰면서도 유튜브 후원은 계속… 팬덤, 그들만의 '진보'

<아크로비스타 집회 한달 들여다보니…>

m.hankookilbo.com

이 여성은 주식 투자가 잘 풀리지 않아 현재 서울 영등포의 컨테이너 임시 숙소에서 홀로 지낸다. 하지만 그는 유튜브 덕분에 삶이 외롭지 않다고 했다. "집에 들어가면 잠들 때까지 유튜브를 그냥 계속 틀어놔요. 서울의소리만 보는 게 아니라 진보 쪽은 다 보죠. 그러니 혼자 살아도 외롭다는 생각이 없어요. 주민들에 피해가 가지 않냐고요? 윤석열 찍었으면 감수해야죠."이 여성은 주식 투자가 잘 풀리지 않아 현재 서울 영등포의 컨테이너 임시 숙소에서 홀로 지낸다. 하지만 그는 유튜브 덕분에 삶이 외롭지 않다고 했다. "집에 들어가면 잠들 때까지 유튜브를 그냥 계속 틀어놔요. 서울의소리만 보는 게 아니라 진보 쪽은 다 보죠. 그러니 혼자 살아도 외롭다는 생각이 없어요. 주민들에 피해가 가지 않냐고요? 윤석열 찍었으면 감수해야죠."
 

'단칸방 생활고' 60대 쌈짓돈으로 가세연 후원했는데...뒤늦은 후회

[맹신과 후원, 폭주하는 유튜버]

m.hankookilbo.com

 

정치인들 필요할 땐 유튜브 활용하더니… 문제 생기면 '나 몰라라'

‘유튜브 대선’ ‘유튜브가 나라를 구했다’ 3월 9일 치러진 제20대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유튜브는 확실히 존재감을 드러냈다. 유튜브 채널에선 대선 후보들의 정책을 정밀 검증하며 새로운

m.hankookilbo.com




 

 

성범죄자 된 ‘오빠’를…어떻게 계속 좋아할 수 있지?

[한겨레21] 남들의 플레이리스트

www.hani.co.kr

 





'쓰다 > 100일 챌린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일 챌린지 DAY 008  (0) 2022.09.30
100일 챌린지 DAY 007  (0) 2022.09.29
100일 챌린지 DAY 005  (0) 2022.09.27
100일 챌린지 DAY 004  (0) 2022.09.26
100일 챌린지 DAY 003  (0) 2022.09.25

댓글